내일이면 5월이자 가정의 달이며 그리고 종합소득세 및 개인지방소득세 신고 납부의 달입니다. 이번 종합소득세는 조금 달라지는 상황이 생겼다는 소식이 들려 알려드리고자 올려봅니다. 뉴스 보시겠습니다.
1. 뉴스
5월은 종합소득세 및 개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의 달
종합소득세·지방소득세 모두채움 대상자 700만 명
ARS·모바일로편리하게 신고
인공지능(AI) 상담, 이번 종합소득세 신고부터 시범 운영
◆…민주원 국세청 개인납세국장이 30일 세종시 국세청사에서 종합소득세 신고와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국세청 제공)
5월 종합소득세 신고·납부 기간이 올해도 어김없이 도래했다.
올해 신고부터는 'AI 상담'이 도입돼 24시간 신고와 관련한 상담이 가능해진다. 국세상담센터나 세무서에 몰려 발생하는 전화상담에 대한 불편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국세청은 기대하고 있다.
30일 국세청에 따르면 2023년도에 종합소득이 있는 개인은 내달 31일까지 종합소득세와 개인지방소득세를 신고·납부해야 한다. 성실신고확인 대상자는 세무대리인이 작성한 성실신고확인서를 첨부해 오는 7월 1일까지 신고·납부하면 된다.
국세청은 신고 대상자에게 이달 26일부터 순차적으로 신고 안내문을 모바일(카카오톡·문자메시지)로 보내고 있다. 모바일로 안내문을 수령하지 못한 납세자에게는 서면 안내문을 보낼 예정이다.
신고방법은 홈택스(PC) 또는 모바일 앱(이하 손택스)을 통해 쉽고 편리하게 전자신고 할 수 있다. 특히 모두채움 안내문을 받은 납세자는 ARS 전화(1544-9944) 한 통으로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홈택스·손택스에 접속하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한 전용화면이 있으며, 로그인하면 본인의 신고안내문 유형에 따른 신고화면이 자동으로 안내된다.
신고는 5월 한 달 동안 홈택스·손택스에서 오전 6시부터 다음 날 오전 1시까지 할 수 있으며, ARS 신고는 오전 6시부터 자정까지만 할 수 있다. 다만 신고 종료일인 내달 31일에는 모든 신고시스템이 자정까지만 운영된다.
납부는 소득세 신고서를 제출하면 안내되는 가상계좌로 이체하거나, 홈택스・손택스에서 신용카드·간편 결제 등으로 할 수 있다. 또한 납부서를 출력해 금융기관에서도 납부할 수 있다. 다만 신용카드 납부대행 수수료(납부세액의 0.8%, 체크카드는 0.5%)는 납세자가 부담해야 한다.
700만 명에 '모두채움'
◆…(국세청 제공)
국세청은 수입금액부터 납부·환급 세액까지 미리 계산해 주는 '모두채움 안내문'을 총 700만 명의 납세자에게 내달 1일부터 보낼 예정이다. 단순경비율이 적용되는 소규모 자영업자, 근로소득 이외 다른 소득이 있는 직장인, 주택임대소득자, 연금생활자, 인적용역소득자가 모두채움 안내문 발송 대상이다. 특히, 배달라이더·대리운전기사·행사도우미·학원강사·간병인 등 인적용역 소득자 460만 명(환급예상액 1조 350억 원)에게는 '모두채움(환급) 안내문'이 발송된다.
모두채움 안내문을 받은 납세자는 ARS 전화(1544-9944) 한 통으로 간편하게 신고를 마칠 수 있으며, 공제항목 추가 등 수정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홈택스 또는 손택스에 접속하여 수정·제출할 수 있다. ARS 전화 신고 후에는 소득세 신고가 정상적으로 접수되었음을 알려드리는 문자메시지가 발송되며, 납부할 세액이 있는 납세자는 가상계좌를 문자로 받을 수 있다.
한편, 국세청은 납세자가 편리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손택스에 5월 한 달 동안 '소득세 신고하기' 전용화면을 운영한다. 로그인하면 안내받은 신고유형이 자동으로 조회되어 맞춤형 신고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특히 모두채움 안내 대상자는 납부·환급할 세액을 확인한 후 신고하기 버튼을 통해 간단하게 신고를 마칠 수 있다. 또한 모바일 모두채움 안내문의 '모바일 신고'를 누르면 손택스 신고화면으로 바로 이동하며, 'ARS 신고'를 누르면 보이는 ARS 화면에서 쉽게 신고할 수 있다.
24시간 대기하는 'AI상담사'
◆…(국세청 제공)
국세청은 종합소득세 신고에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를 위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궁금한 사항을 즉시 해소할 수 있도록 이번 신고부터 'AI 상담'을 실시한다.
그동안 5월 신고기간에는 문의가 집중되어 국세상담센터나 세무서에 전화연결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으나, 올해부터는 AI 상담사를 통해 정규 근무시간은 물론 야간과 휴일에도 24시간 실시간 상담이 가능하게 되었다.
AI상담은 국세상담센터(126)에 전화해 종합소득세(0번) 항목을 선택하면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전화가 연결되면 개인별 신고안내 유형, 올해 신고할 유형이 변경되었는지 여부, 안내문 발송시기, 신고방법 등이 제공되고, 과거 상담데이터와 세법 등을 학습한 AI상담사가 납세자 질문에 맞는 답변을 한다.
국세청은 "다만 납세자의 개인정보가 포함된 개별적인 질문이나 보다 심도 있는 내용은 전문상담사들이 상담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이번 시범운영 결과를 분석해 AI 상담을 정교화하고, 향후 부가가치세 신고 및 연말정산 등으로 AI 상담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국세청이 보유한 세법, 판례, 상담사례 등 다양한 자료의 학습을 통해 납세자의 세부적인 질문에도 원활히 응답할 수 있는 AI 상담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지방소득세도 잊지 마세요"
종합소득세(국세)를 신고‧납부하는 납세자는 내달 31일까지(성실신고확인 대상자는 7월 1일까지) 개인지방소득세(지방세)도 지방자치단체에 신고‧납부해야 한다. 홈택스(또는 손택스)에서 종합소득세 신고 후 '지방소득세 신고이동'을 클릭하면 위택스로 자동 연계되어 개인지방소득세까지 한 번에 신고할 수 있다.
모두채움 안내문을 받은 납세자는 안내문 하단에 기재된 개인지방소득세 가상계좌로 해당 세액을 납부만 하면 신고한 것으로 인정된다.
전자신고의 경우 위택스(PC)나 스마트 위택스(모바일 앱)에서 신용카드‧간편 결제 등으로 납부할 수 있으며, 가상계좌를 통해 이체도 가능하다. 또한 은행 자동화기기를 이용하면 납부서 없이도 납부할 수 있다.
모두채움 대상자인 경우 전국 228개 자치단체(시‧군‧구)에 설치된 신고창구를 방문해 종합소득세와 개인지방소득세를 한 번에 신고할 수 있으며, 신고창구 위치는 위택스에서 검색할 수 있다.
납부기한이 임박하도록 개인지방소득세를 납부하지 않은 납세자에게는 국민비서 알림 서비스를 통해 미납 사실이 사전에 안내되며, 납부할 세액이 1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2개월 내 분할납부 신청도 가능하다.
개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와 관련해 문의사항이 있다면 개인지방소득세 전담 콜센터(1661-6669)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 뉴스의 내용정리
종합소득세신고에 인공지능(AI) 상담이 추가되었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시간에 구애 없이 상담센터 126으로 전화하셔서 물으시면 될 거 같습니다. 그리고 기한도 5월 31일 꽉차게 있어서 자료나 여러가지 준비를 차분히 천천히 하시면서 작성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홈택스 신고에 아직도 두려움이 있으시거나 초보 자영업자분들은 홈텍스 들어가면 자동으로 프로그램으로 인도받아 클릭 몇 번만 하면 쉽게 작성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종합소득세신고랑 개인지방소득세도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3. AI 상담사의 장단점
AI 상담사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 24/7 가용성: AI 상담사는 인간 상담사와 달리 연중무휴, 24시간 이용 가능하므로 사용자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빠른 응대 속도: AI는 대부분의 질문에 신속하고 즉각적으로 응답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긴 대기 시간을 겪지 않고도 빠른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 확장성: AI 상담사는 여러 사용자와 동시에 대화할 수 있으며, 동시에 많은 질문에 대답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규모의 이용자들에게도 일관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 일관된 서비스 품질: AI 상담사는 학습된 지식과 알고리즘에 따라 일관된 서비스 품질을 제공합니다. 인간 상담사의 경우에는 경험과 능력에 따라 서비스 품질이 달라질 수 있지만, AI는 항상 동일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단점:
- 한정된 이해력과 판단력: AI는 특정한 알고리즘과 학습된 데이터에 기반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인간과 달리 상황에 대한 폭넓은 이해력과 판단력을 갖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복잡한 문제나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한 대응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감정적 지원의 한계: AI는 감정을 이해하거나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이 제한적입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감정적인 요구나 상담에 대해 인간 상담사처럼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 학습 데이터의 한계: AI는 학습 데이터에 기반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풍부한 데이터가 없는 경우에는 정확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습 데이터에 편향이 있는 경우 이로 인해 오분류나 잘못된 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 사용자 경험의 부재: AI 상담사는 사용자와의 대화를 제공하지만, 사용자 경험과 관련된 감각적인 요소나 인간적인 상호작용을 제공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들은 냉정하고 기계적인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결론 및 의견
종합소득세 신고가 매년마다 조금 더 쉬워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세금신고에 두려움을 가지는 분들이 많아서 스스로 하지 않고 세무사에 대리로 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자료만 충분히 사전에 홈텍스에 저장되어 있고 그 외 자료를 가지고 있다면 홈텍스에 입력하는 건 자동으로 해주기 때문에 확인작업만 잘하면 충분히 스스로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기한도 한 달이라 틈틈이 자료 수정과 입력도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 데다가 이번에 AI가 도입되면서 밤에도 도움받을 수가 있으니 스스로 혼자서 세금신고를 충분히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자 또한 자영업자로 8년 가까이 스스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인터넷과 유튜브를 이용해서 단어와 하는 법을 터득했는데 이제는 홈택스 스스로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서 충분히 쉽게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경제의미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비자를 향한 '슈링크플레이션'의 함정: 사례와 대응 방안 엿보기 (0) | 2024.05.04 |
---|---|
'런치플레이션'이란 무엇인가? 점심물가 상승 현상을 이해하다. (2) | 2024.05.02 |
애플매니아 호구매니아? 애플은 왜 한국을 차별하나? 이제는 경제적 구매를 할때! (1) | 2024.04.30 |
‘마운트곡스’의 채권 상환 5월 비트코인 더 큰 하락장의 큰 신호탄? (1) | 2024.04.28 |
스테그플레이션 이해하기: 원인, 증상, 그리고 대책 (1) | 2024.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