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고형 할인점이 인기를 끌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1. 뉴스
사례 및 소비자 의견
서울 강남구에 사는 주부 박모 씨(43)는 최근 대형마트보다 창고형 할인점을 더 자주 방문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과 대용량 제품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박 씨는 가족들과 집밥을 먹는 일이 많아지면서 대용량 음식을 구입해도 금방 소진되며, 남은 음식 재료는 소분해 얼려두는 방식으로 물가 상승에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창고형 할인점 매출 성장
이마트의 트레이더스 매출은 올해 1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했습니다. 이는 외식 물가 상승으로 집밥을 먹는 이들이 늘면서 신선식품과 생필품의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결과입니다. 2분기 기준으로 트레이더스의 과일 매출은 23.8%, 수산은 13%, 돈육은 12.2%, 채소는 10.9% 증가했습니다.
인기 요인 및 소비자 혜택
트레이더스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들여와 품질을 높이고 가격을 낮추는 ‘가성비’ 전략이 성공한 사례입니다. 특히 매장 내 푸드 코트 'T카페'는 가성비 외식 장소로 입소문이 나면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8.1% 증가했습니다. 더블미트치즈버거세트는 음료를 포함해 3900원으로 판매되어 대형 프랜차이즈 햄버거 가게와 비교해 반값 수준입니다. 아메리카노도 1000원으로 저가 프랜차이즈 커피보다 저렴합니다.
자체 브랜드(PB) 상품
트레이더스의 자체 브랜드 ‘티 스탠더드’도 눈에 띄는 성장을 보였습니다. 대량 운영, 저마진 정책, 대량 매입 등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결과, 올해 1분기 티 스탠더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5%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동안 10여 종의 신상품이 출시되며 품목 수는 120개로 늘었습니다.
향후 계획 및 성장 전망
트레이더스는 내년 마곡점을 오픈하며 신규 출점을 통한 외형 성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2026년까지 최소 2개 이상의 점포를 추가 출점할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트레이더스는 2010년 11월 1호점인 구성점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22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와의 차이점
반면 대형마트의 매출은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현재 트레이더스보다 6배 많은 133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지만, 지난 5월 매출은 1조1849억원으로 1년 전보다 3.1% 감소했습니다. 이커머스의 공세로 대형마트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반면, 창고형 할인점은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시장 전망
글로벌 시장 조사 업체 유로모니터는 한국의 창고형 할인점 시장 규모가 올해 처음 9조원을 넘길 것(9조 914억 원)으로 전망했습니다. 고물가에 생활비 부담을 낮추기 위해 한 번에 많은 양을 구매해 놓고 사용하는 소비 패턴이 확산하면서 창고형 할인점의 인기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창고형 할인점이 필수 상품들을 저렴하게 대량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온라인몰의 공세에도 불구하고 매년 높은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2. 창고형 할인점 장단점
장점
- 저렴한 가격
- 대용량 제품을 대량으로 구매할 수 있어 단위당 가격이 저렴합니다. 이는 가족이 많거나 대량으로 소비하는 가정에 특히 유리합니다.
- 다양한 상품
- 식품, 생필품, 전자제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한 곳에서 구입할 수 있어 쇼핑 편의성이 높습니다.
- 자체 브랜드(PB) 상품
- 창고형 할인점은 자체 브랜드 상품을 개발해 저렴한 가격에 품질 좋은 제품을 제공합니다. 이는 소비자에게 가성비 높은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 편리한 대량 구매
- 한 번에 많은 양을 구매해 놓고 사용할 수 있어 자주 쇼핑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시간과 교통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 가성비 높은 외식
- 매장 내 푸드코트는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음식을 제공해 외식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단점
- 대용량 제품
- 소규모 가정이나 싱글 가구의 경우 대용량 제품이 오히려 불필요하게 많을 수 있습니다. 보관 문제나 유통기한 내 소비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회원제 운영
- 일부 창고형 할인점은 회원제로 운영되어 회원가입 비용이 발생합니다. 자주 이용하지 않는다면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 멀리 위치한 매장
- 대형 매장이기 때문에 도심에서 벗어난 외곽 지역에 위치한 경우가 많아 접근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교통비와 시간이 추가로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쇼핑 환경
- 창고형 매장은 일반 마트에 비해 쇼핑 환경이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상품이 팔레트에 쌓여 있거나 진열이 단순하게 되어 있어 찾기 어렵거나 불편할 수 있습니다.
- 한정된 상품 종류
- 특정 브랜드나 상품이 한정되어 있어 원하는 제품을 찾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일반 마트보다 상품 종류가 다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충동 구매
- 대량 구매가 가능해 충동 구매를 할 위험이 높습니다. 필요 이상의 물건을 구입해 지출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3. 결론 및 의견
창고형 할인점은 대량 구매를 선호하고 가격 대비 성능을 중시하는 소비자에게 매우 유리합니다. 그러나 소규모 가정이나 접근성이 낮은 지역에 거주하는 소비자에게는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자신의 생활 패턴과 필요에 맞추어 창고형 할인점의 장단점을 고려해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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